데드라인

Publish date: 2003-03-10
Tags: 프로젝트-관리 조직관리 방법론 소설 tom-demarco

인상 깊은 부분

49쪽

사람들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변화를 수용하지 않는다.

62쪽

협박은 실적을 유도하기에는 불완전한 방법이다.

98쪽

최소한 단기간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시간을 헛되게 쓰지 않도록 하는데 전적으로 맞추게 될 거에요

102쪽

생산성에 관한 단기적인 해결방법은 없다. 생산성 향상은 장기적인 투자의 결과다.

112쪽

프로젝트 초기에 잃어버린 한시간은 프로젝트 마지막에 잃어버린 하루와 같은 손실이 된다.

113쪽

하루를 잃는데는 수없이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하루를 만회하는 데는 단 한 가지 방법조차도 존재하지 않는다.

167쪽

그를 잃는 것이 아니에요. 우리는 단지 그가 모든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뿐이에요. 그것이 우리 관리자들이 하는 일이잖아요. 사람들의 기술과 재능이 정말로 빛을 발할 수 있는 곳에 쓰이게 하는 것 말이에요. 그것이 바로 관리잖아요

183쪽

하지만 매뉴얼이 훌륭한 기능명세서가 된다고 하더라도

227쪽

압력과 초과근무 시간을 사용하는 실제 이유는 프로젝트가 실패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최선을 다한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일 것이다.

239쪽

관리에서 화와 모욕은 전염된다. 상급 관리자가 직원들을 학대하면 그 밑에 있는 관리자들도 그와 같은 행동을 따라한다(학대받은 아이들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것과 비슷하다.) 괸리자가 직원들을 자극하기 위해 모욕을 주는 것은 직원이 무능하다기보다는 관리자가 무능하다는 표시다.

255쪽

해결되지 않은 마찰은 모든 프로젝트에 파멸을 알리는 경종이 될 수 있따.

282쪽

역( Revers) 설계를 할 미래의 그 엔지니어가 그 제품의 실제 설계에 관심을 갖게 되는 첫 번째 사람이 된다는 것이 슬픈일이지

285쪽

팀원간의인터페이스는 그들에게 할당된 전체 프로젝트의 조각들 간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역할을 하죠

290쪽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작업을 나눠 주면, 사람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작업 그룹 간의 인터페이스가 많아진다.

296쪽

죽음의 프로젝트를 정치적인 이유로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건 좀비를 만드는 거죠. 전 세계 모든 프로젝트의 아마 10퍼센트쯤은 좀비일 겁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