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후의 세계

Publish date: 2010-06-05
Tags: 한국-it trend 김국현

감상

2010-06-05

‘위피'의무 탑재가 폐지된 것이 불과 2009년4월이였다니..

결국 혁신은 정책에 의해 하사되지 않았고, 시장경제의 압력을 타고 유입되었다. 밖에서는 의미없는 국지적 아류작이 될 수밖에 없는 ‘우리만의 플랫폼'의 한계. 여기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이 더 많았으면.

2010-02-10

어제 Adobe 세미나 때문에 생각나서 이 책의 2장을 다시 펴봤다. 실버라이드, 닷넷 서버프레임웍, 윈도우즈 OS, WPE 등까지 모든 스택을 다 가지고 있는 MS와 대응하는 스택을 제시하려면, Adobe는 Java 기술들과 계속 친하게 지내야 할듯하다.

인상 깊은 내용

p21

코호트 효과 : 동시대 출생 집단 효과. 동시대 출생 집단은 사회.문화.역샂거으로 비슷한 경험을 겪어 사회적 태도에 유사성을 지닌다.

p28

일각에서는 자본 및 기술 집약적 산업 구조 변화가 ‘고용 없는 성장'을 부추긴다고 주장하며 IT를 매도하기도 했지만, 이미 2008년 한국은행 조사 자료에 따르면 서비스업의 취업 유발계수 전체 평균(20.5)은 제조업(8.6)을 훨씬 웃돌았습니다. 이중에서도 두드러진 거은 사회복지서비스업(27.6)으로, 지난 수년간 웹 2.0의 논의에서 빠질 수 없었던 인간 고유의 속성, 공감과 나눔에 집중하고 있는 업태입니다.

p170

실버라이트가 추구한 개발방법

디자이너가 작업한 결과물이 XAML로 떨어지면 개발자는 이 XAML에 기능을 입혀 가는 작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p180

광택을 내는 법까지 직접 챙긴다는 스티브 잡스의 전체 군주적 장인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지만, 이 지배력 덕에 이 멋있음은 플랫폼화하는 데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p186

실제로 VHS와 베타맥스의 표준 전쟁은 교과서에 늘 등장하는 토픽이지만, 결국 VHS라는 자기 매체는 오래지 않아 DVS라는 광매체에 의해 의미가 없어져 버렸습니다.

p218

위피 의무화는 기술사회주의의 전형적 폐단입니다.

p248

SOA 이야기.

  1. 분산 기술의 연이은 실패 및 그 결과로서의 반성

p264

현실계의 제약에 얽매일 필요가 없는 이상계의 자유분방한 기술 사양이 SOAP의 복잡함을 비웃듯 등장해 더 저렴하고 더 빠르고 더 가볍게 SOA가 자랑하던 이상을 허망하게 실형해 버린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REST입니다.

p269

혁신이란 5개년 계획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혀 뜻밖이 개인이 뜻밖의 계기로 만들어 내는 우연의 산물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277

웹과 표준과 관습법/성문법

p315

지금까지 IT 시장에 있어 헤게모니의 역사는 API, SDK 패권의 역사였습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