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지탱하는 기술

Publish date: 2011-05-30
Tags: http

인상깊은 내용

40쪽

버너스-리는 다음 날부터 구현하기 시작해, 그 해 크리스마스 휴가에 첫 버전의 서버와 브라우저를 완성시켰습니다.

54쪽

REST는 웹의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아키텍쳐 스타일은 ‘(매크로)아키텍처 패턴'이라고도 하며, 복수의 아키텍처의 공통된 설질, 양식, 규정 호근 독특한 방식을 가리키는말입니다. 아키텍처 스타리엔는 VMC와 파이프 앤 필터, 이벤트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58쪽

리소스를 한마디로 설명하는, ‘웹상에 존재하는 일믕 가진 모든 정보'가 됩니다. … 리소스의 일므이란 URI를 말합니다.

73쪽

리소스는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진 하나의 데이터이며, RPC함수에 의해 주고받는 데이터보다 입도가 큽니다.

140쪽 (POST와 PUT의 사용구분)

POST로 리소스를 작성할 경우, 클라이언트는 리소스의 URI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PUT으로 리소스를 작성할 경우, 리소스의 URI는 클라언트가 결정한다.

예를 들여, Twitter와 같이 포스팅한 트윗의 URI를 서버 측이 자동적으로 결정하는 웹서비스의 경우는 POST를 이용하느 것이 일반적잉ㅂ니다. 반대로, Wiki처럼 클라이너트가 결정한 아티틀이 그대로 URI가 되는 웹서비스는 PUT을 사용하는 편이 적합합니다.

435쪽

관계 모델에서는 데이터의 중복을 생략하기 위해 보통은 정규활르 수행하지만, 리소스의 설계에서는 하나하나의시소르르 그 짜체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자기 기술적으로 만들기 위해 굳이 정규화를 무너뜨립니다.

438쪽

관계 모델을 통해 리소스를 도출할 경우에는, 데이터가 가진 계층 구조를 고려하는 것과 톱 레벨 리소스의 존재를 잊이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